양천V칼럼 vol.23


당신에게 자원봉사란 무엇인가요?

 

목동종합사회복지관 최은지 사회복지사

양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자원봉사분과위원  



여러분에게 자원봉사란 어떤 의미가 있나요?

제가 일하고 있는 목동종합사회복지관에는 개관 이후 20년 동안 꾸준히 자원봉사를 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또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봉사를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처음 이 분들을 뵈었을 때 어떻게 아무런 보수 없이 긴 시간동안 봉사를 할 수 있었을지 놀랍고, 존경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이 분들에게 자원봉사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도 궁금했습니다.

 

지난 11월 28일 목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자원봉사자와 후원자분들을 위한 송년행사인 “기부천사의 밤”을 진행하였습니다. 감사의 마음을 나누고 한 해를 마무리 하는 행사인 만큼 조금 더 의미 있는 내용을 나누고 싶어 이벤트를 진행했었는데요.



행사에 참여하신 백여 명의 자원봉사자에게 

‘나에게 자원봉사란? OOO이다!’

에 대한 생각을 물었습니다.




나에게 자원봉사란? 동반자이다. 왜냐하면 일상생활에서 분리할 수 없는 일이다. 

   (양천모범운전자회, 이*무님)

나에게 자원봉사란? 나를 되돌아보고, 나를 다시 다듬는 원동력이다. (박*순님)

나에게 자원봉사란? 마음의 위로다. (지*영님)

나에게 자원봉사란? 내 인생 그 자체이다. (김*선님)

나에게 자원봉사란? 나의 성장이다. (이*환님)

나에게 자원봉사란? 나비효과이다. 나의 작은 선행이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믿는다. (김*순님)

나에게 자원봉사란? 마약이다. 중독되면 멈출 수가 없다! (백*희님)

나에게 자원봉사란? 아침밥이다. 아침밥을 먹어야 하루가 든든한 것처럼 자원봉사를 해야 마음이 든든하다.

그 외에도 ‘즐거움’, ‘사랑’, ‘행복’, ‘힐링’, ‘활력소’등 다양한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단순히 자원봉사란 남을 돕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분들이 주신 의견을 종합해보면 자원봉사를 통해 얻는 위로와 내면의 성장 등이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발전을 위해, 이타적인 마음에서 등 다양한 이유로 자원봉사를 시작하게 되지만 봉사에 참여하며 봉사를 하는 '나만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봉사활동에 임하느냐에 따라 값진 시간이 되기도, 지루하고 따분한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자원봉사에 대해 의미를 찾고 고민해보는 것이 좋은 자원봉사활동을 만드는 가장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에게 자원봉사란 어떤 의미인가요?"

 

 

양천V칼럼은 양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자원봉사분과와 양천구자원봉사센터가 월1회 발행하는 기고문입니다. 

닫기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