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손으로 바꾸는 양천구”
    센터소식/홍보나래STORY 2019. 7. 1. 16:21

    자기 주도적 기획봉사 소...문 발대식 진행 -

     

    양천구자원봉사센터는 지난 518일 제 4회 청소년 자기주도 기획봉사 프로그램(이하 소...)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소중한 우리들의 소소한 문제해결의 약자인 소리소문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문제해결을 위해 스스로 봉사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는 자기 주도적 청소년 기획 봉사 프로그램입니다.

     

    이 날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이루어 졌습니다. 1부는 봉사 기획안을 제출하여 최종적으로 선정된 청소년 단체부문 6(VONGSA, 가디언즈 오브 컴퓨터, G.T, 목일데블즈, 양천구어벤져스, 세미콜론)을 대상으로 컨설팅 교육 진행과 함께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VONGSA팀 인터뷰 (신목고1학년 염민주 학생)]

    Q : VONGSA팀의 소리소문 프로젝트의 활동 내용은 무엇인가요?

    A : 저희는 게릴라 가드닝을 통한 지역사회 환경미화를 주제로 잡았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신목초등학교 주변 골목의 삭막한 분위기 개선과 환경미화 참여 유도를 목표로 잡았습 니다.

    Q : 특별히 게릴라 가드닝을 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 처음 알게 된 계기는 교과서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기도 쉽고 평 소 환경미화에 관심이 많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Q : 기획안을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A :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발아시기에 맞는 꽃을 선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멘토 선생님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Q : 마지막으로 이번 소리소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각오 한마디?

    A : 12월까지 진행되는 장기적인 활동인 만큼 친구들과 함께 열심히 참여하고 싶습니다. 활동이 끝난 후에는 신목초등학교 주변을 지나다니는 많은 학생들과 주민들에게 좋은 활동이었다, 이전보다 훨씬 밝아져 저녁에도 안심하고 다닐 수 있겠다는 말을 듣고 싶 습니다.

    2부는 소리소문 기획봉사에 참여를 희망하지만 소속 단체가 없고, 참여방법을 잘 알지 못하는 개인 봉사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소리소문 프로젝트 소개 및 마인드교육, 지역문제에 대한 토론시간을 거쳐 그룹화를 지어주는 방식으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개인부문의 경우,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된 제도로써 각자 팀을 꾸려 참가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여, 청소년들의 보다 간편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가능케 한 제도입니다.

    소리소문의 여정은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질문에 대답을 찾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지역의 문제점을 발견해,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자기주도적인 소리소문의 여정을 통해 청소년들은 한층 더 성장할 것입니다.

     

    소리소문 프로젝트는 5~12월 까지 진행되는 사업으로 선정이 되면 본격적인 활동은 6월부터 실시하게 됩니다. 활동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은 1365포털 또는 양천구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서울특별시 양천구 중앙로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