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3, 양천구자원봉사센터 5층 강당에서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인권교육 및 개인정보보호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자원봉사분과 와 양천구자원봉사센터에서 주최 및 주관 하에 1시간 반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전반부 교육내용으로는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역사와 자원봉사를 함에 있어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인권에 관련된 사례에 대해 다룸으로써 자원봉사자들이 서로의 경험들을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인권교육을 진행하시는 김동혁 강사님

자원봉사자로 봉사에 참여하기 전에는 정확한 정보의 제공, 자유로운 의사표현의 보장, 모집과 배치 등의 과정에서 차별받지 않아야하며 활동 과정에서는 자원봉사자의 활동장소의 안전과 폭력으로부터의 보호 등 자원봉사자는 전 과정에서 인권을 보장 받아야한다는 내용이 주된 교육 내용 이였습니다.

 

또한 자원봉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 성희롱, 초상권 침해 등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상 속 인권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구제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교육도 이뤄졌습니다.

 

▲ 각각의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자원봉사자들
▲ 각각의 주제를 발표하는 인권전시회 시간

교육의 후반부에는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등의 주제를 바탕으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발표하는 인권전시회시간을 가졌습니다.

 

인권이란 이 시대를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 어른도 어린이도 꼭 알아야 하는 우리의 권리입니다.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것들에 감사하고, 인권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뜻 깊은 시간을 가지며 행복하게 인권교육을 마쳤습니다.

 

앞으로도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인권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건강한 자원봉사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양천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닫기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