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봉사정거장 #6]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
    센터소식/활동STORY 2018. 10. 25. 18:56

    [봉사정거장 #6]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

     

    이번 정류장은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입니다. 내리실 문은 오른쪽입니다.

    This stop is Sinwol3dong Volunteer Camp, Sinwol3dong Volunteer Camp. The door's on your right.

     

    봉사정거장 6번째로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를 소개하기 위해 강혜영 캠프장님을 만났습니다.

     

    유비가 제갈공명을 모실 때 삼고초려 하듯, 강혜영 캠프장님은 3번의 스케쥴 조정 끝에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강혜영 캠프장님은 개인적인 봉사활동으로 인터뷰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개인봉사활동으로는 월~금까지 한빛복지관을 연계하여 점심시간에 도시락 배달 봉사활동과 신월어르신복지센터에서는 상담가분들과 매월 1.3주 화요일, 2회 경로식당에서 설거지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는 20074월 개소했으며, 강혜영 캠프장님은 2016년부터 캠프장을 맡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 상담가들은 자녀와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위해서 어르신들에게 점심식사를 대접하는 봉사로 봉사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녹색어머니회와 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리더 활동으로 연계되어 현재 상담가까지 참여하고 있습니다.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는 자녀와 함께 봉사활동을 시작하여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까지 확대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 주요봉사활동

    착한가게와 함께하는 한끼나눔 프로그램 : 매월 셋째주 토요일에 주민센터에서 추천하는 14명의 대상자에게 식사와 케익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끼나눔 프로그램은 멘야돈토리(식사), 도로시빵집(케익), 감성아트(떡케익)을 후원해주시며, 봉사자 14가족이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2018년 양천구청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제철과일과 음료까지 포함되어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또한 후원처가 늘어나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11시 송담추어탕의 후원으로 신월34개 경로당에 상담가들이 정기적으로 추어탕 60그릇을 전달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눔이웃가족봉사단 : 나눔이웃가족은 결연된 12명의 어르신에게 월1회 방문, 1회 통화를 하는 가족봉사단으로 주민센터와 캠프에서 지원하는 후원물품과 가족봉사단이 준비한 물품을 함께 전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나눔이웃봉사단은 복지사각지대를 주민센터와 자원봉사센터 그리고 지역주민이 함께 돌보는 자원봉사활동입니다.

     

     

     

    신난데이 : 매월 13주 수 오후 3~6시 신월3동 경인어린이놀이터 앞 지킴마루에서 먹거리를 나누고, 수공예를 만들어 지역사회 어르신들에게 선물로 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동네 사랑방처럼 지킴마루에 신난데이를 하는 날이면 주변 초등학생, 중학생 그리고 어르신들까지 기다리는 가장 인기가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신난데이 프로그램은 신월3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진행하여 서울시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행복한 신월동 만들기 프로젝트 - 신월135동 어르신 생일파티 진행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는 신월135동 프로그램인 행복한 신월동 만들기 프로젝트에서 생일파티를 맡아서 어르신들에게 매월 둘째주 수요일 점심시간에 생일잔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마트에서 점심식사와 선물을 준비하고, 신월3동 캠프는 어르신들을 모시고 오고, 모셔다 드리는 봉사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피하우스 저금통 나눔 :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는 신월3동 복지협의체와 함께 복지기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120개의 해피하우스 저금통을 만들어 지난 8월에 배분했습니다. 돌아오는 11월에 수거하여 추운 겨울철 어려운 분들에게 쓰일 예정입니다.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는 이외에도 명절이면 지역사회 어르신을 위한 명절음식도 제작하고, 지역 내 복지관 바자회에서 먹거리 부스를 운영, 지역을 깨끗이 하기 위해서 청소년과 함께 논의하여 맑고 깨끗한 신월3동 만들기 프로젝트 등 정말 다양한 봉사활동을 손수 실천하고 계십니다.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는 총 8명의 상담가와 2명의 예비상담가가 활동하고 계십니다. 전산입력과 착한가게, 나눔이웃가족을 진행하는 강혜영 캠프장님과 생일파티와 신난데이를 진행하는 최미경 부캠프장님, 회계를 맡고 있는 한유정 상담가님, 사진촬영과 신난데이를 진행하는 최정임 예비상담가님, 모든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민이숙, 이현옥, 강광숙, 이미화, 최영래 상담가님과 윤선미 예비상담가님이 활동하고 계십니다.

     

    여러분이 계셔서 신월3동은 정말 즐겁고 행복한 자원봉사가 넘칩니다. 정말 부러워요^^

     

      

     

     

     

     

    인터뷰 내내 신월3동캠프는 봉사가 일상인 상담가님들에게 너무 힘드신거 아닐까~너무 부담을 드린건 아닐까하는 기대보다는 걱정이 많았습니다. 캠프에서 이렇게 열심히 하시는 부분을 더욱 홍보에 신경써야함을 느끼고 돌아왔습니다.

     

    양천구자원봉사센터는 양천구 18개동 자원봉사캠프의 활동을 더욱 알리고, 동참할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신월3동 자원봉사캠프는 청소년과 어르신, 환경 등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한 곳에서 지역주민과 함께 할 것을 기대하며, 신월3동 지역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