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봉사정거장 #3] 신월5동 자원봉사캠프
    센터소식/활동STORY 2018. 5. 9. 18:56

    [봉사정거장 #3] 신월5동 자원봉사캠프

     

    이번 정류장은 신월5동 자원봉사캠프, 신월5동 자원봉사캠프입니다. 내리실 문은 오른쪽입니다.

    This stop is Sinwol5dong Volunteer Camp, Sinwol5dong Volunteer Camp.

    The door's on your right.

     

     

    벌써 세 번째 자원봉사캠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월 자원봉사캠프를 소개하고 있는데 캠프장님들께서 항상 바쁘셔서, 섭외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어렵게 섭외한 신월5동 자원봉사캠프로 빠져 보실까요!! GO~GO~

     

     

    신월5동 자원봉사캠프는 운영하면서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이 봉사에 대한 개념보다는 시간만 채우려는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의미를 전달하는 부분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를 통해서 자원봉사활동을 하기전에 꼭 자원봉사교육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이 강제가 아닌 자유의지에 의한 선택으로 댓가를 바라지 않고 자신의 가족, 가까운 친구 외에 개인이나 공동체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자신의 시간과 재능 그리고 에너지를 제공하는 일이다.”라는 의미를 전달해서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에서 의미있고, 재미있고, 흥미를 느끼는 봉사활동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신월5동 자원봉사캠프 특색있는 자원봉사활동으로는

     

     

     

    늘솜 사랑방 봉사단 신월5동에 거주하는 저소득 가정(장애인가정한부모가정.독거어르신)에 필요한 물품을 제작하여 전달하는 봉사단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원더우먼입니다. 제작하는 물품은 재생빨래비누, 봉지인형(수제인형), 손수건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한울가족봉사단 : 저소득 어르신들의 욕구가 가장 큰 실생활에 필요한 필수품 5가지를 직접 준비해서 결연된 가정에 배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거어르신들은 직접 주민센터로 모셔서 청소년들과 부채와 송편을 만드는 레크레이션을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봉사단이 직접 어르신들과의 소통을 통하여 필요한 물품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한울가족봉사단의 자랑입니다.

     

     

     

     

     

     

     

    행복한신월동만들기 프로젝트 : 이마트(신월점)과 연계하여 이마트 희망마을 프로젝트행복한 신월동 만들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신월동 만들기는 신월135동이 함께 만들어 가는 프로젝트로,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생신잔치와 희망김장나눔, 희망마을 만들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신규계획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으로는

     

    거리환경개선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양천구에 대두되고 있는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 번째로 재활용 쓰레기 제대로 버리기, 두 번째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 운동, 세 번째 쓰레기무단투기 지역의 거리환경개선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 거리홍보 캠페인을 통하여 주민들의 인신개선 홍보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상담가소개

     

    신월5동자원봉사캠프에는 총 10명의 상담가가 있습니다. 김강우 캠프장과 김현옥 부캠프장, 김지향, 박경희, 임현주, 장지은, 정민화, 정효순, 김경희, 이명실상담가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캠프상담가의 소통체계가 잘 운영되어 업무에 대한 분업화가 체계적으로 되어 있으며 이를 토대로 캠프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 함께한 6명의 상담가들은 2012년부터 함께한 동료이며, 친구입니다. 현재까지 중도탈락 없이 함께하고 있어 이 부분이 우리 캠프에 자랑입니다. 처음 만났을 때는 자녀들이 초등학교 시절에 만나 현재는 고등학생들이 되었답니다. 오랜 세월 변함없이 함께 했다는 것이지요. 상담가 한분의 특별한 재능보다는 함께 했을 때 든든하고 멋진 상담가분들이 있어 저희 신월5동캠프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신월5동 지역주민들의 자원봉사활동과 자원봉사캠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봉사정거장은 매월 첫째주 목요일에 양천구 자원봉사캠프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