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원봉사, 인권을 만나다센터소식/홍보나래STORY 2019. 7. 9. 18:27
지난 7월 3일, 양천구자원봉사센터 5층 강당에서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인권교육 및 개인정보보호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자원봉사분과 와 양천구자원봉사센터에서 주최 및 주관 하에 1시간 반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전반부 교육내용으로는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역사와 자원봉사를 함에 있어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인권에 관련된 사례에 대해 다룸으로써 자원봉사자들이 서로의 경험들을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원봉사자로 봉사에 참여하기 전에는 정확한 정보의 제공, 자유로운 의사표현의 보장, 모집과 배치 등의 과정에서 차별받지 않아야하며 활동 과정에서는 자원봉사자의 활동장소의 안전과 폭력으로부터의 보호 등 자원봉사자는 전 과정에서 인권을 보장 받아야한다는 내용이 주된 교육 내용 이였습니다.
또한 자원봉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 성희롱, 초상권 침해 등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상 속 인권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구제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교육도 이뤄졌습니다.
교육의 후반부에는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등의 주제를 바탕으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발표하는 ‘인권전시회’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권이란 이 시대를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 어른도 어린이도 꼭 알아야 하는 우리의 권리입니다.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것들에 감사하고, 인권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뜻 깊은 시간을 가지며 행복하게 인권교육을 마쳤습니다.
앞으로도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인권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건강한 자원봉사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양천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센터소식 > 홍보나래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가족, 얼마나 알고 있나요? (0) 2019.08.07 emart(신월점)과 신월5동 자원봉사캠프가 함께하는 '희망 나눔 바자회' (0) 2019.07.22 “함께해서 더 좋은 공생공락!” (0) 2019.07.01 “수질정화를 해주는 EM흙공을 아시나요?” (0) 2019.07.01 “착한가족이 전하는 행복한 삼순선물” (0) 2019.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