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Vol 10. 행운인터뷰] 당당하고 존경받는 시민과 함께. 자원봉사
    센터소식/활동STORY 2020. 4. 7. 15:05

     

    박노숙 양천구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장

    (목동실버복지문화센터 관장)

     

     

    1. “자원봉사센터”의 매력 혹은 마력은 무엇인가요?

      우리 양천구자원봉사센터를 처음 만난 건 2002년쯤이었어요. 사회복지에 눈을 막 떴을 때, 양천구자원봉사센터가 있어 우연히 들어갔어요. 제가 자원봉사센터 앞에서 살았거든요. 퇴근길 저녁 8시, 불이 켜져 있길래 문을 열었더니 직원들이 막 퇴근을 하더라구요. 핵심으로 일을 하는 직원들은 공무원들인데 아마도 파견 나와 있었던 것 같았어요. 당시 ‘장수복 만들기’, ‘신생아 모자 뜨기’ 사업이 한창이었어요. 양천구자원봉사센터를 한 바퀴 쭉 돌아보는데 낮에 있었던 장면이 보이는 듯 했어요. 드르륵드르륵 재봉틀소리가 그렇고 알록달록 예쁜 모자를 뜨면서 웃음소리가 그랬어요. 장수복을 받고 기뻐하실 어르신, 앙증맞은 모자를 받아든 애기엄마를 생각하니 가슴이 막 뜨거워지더라구요. 양천구자원봉사센터는 그렇게 저에게 이웃이 되었습니다. 이름 모를 이들의 손길로 만들어진 크고 작은 작품, 어르신들은 입고 땅 속으로, 어린아이들은 쓰고 땅 위로. 음양의 조화랄까. 뽕 망치로 “톡톡” 칠 때마다 기적을 만들어내는 자원봉사센터 같았어요. 대단한 매력이 느껴졌어요.

     

     

    양천구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회의를 진행하는 박노숙 운영위원장 

     

    2. 위원장님은 무조건 “예스 녀” 라는 소문이 있던대요.

      「목동실버」는 2015년 덥고 지루한 장마가 시작되는 7월에 개관을 했습니다. 개관초기 웃지못할 일이 하루에도 몇 번씩 있었지요. 가령, 밥을 푸는데 주걱이 없고, 국을 뜨는데 국자가 없고요. ㅋㅋ 신혼살림에 소꿉놀이하듯 즐거웠지만 두 가지만 밀고 나갔습니다. 하나는 직원들과 6개월간 미션과 비전 등 ‘기본운영철학’ 세우기였고, 다른 하나는 지역주민들을 ‘무조건’ 반기는 전략이었죠. 일단 동료들 간의 마음을 모으니 지역조직을 쭉쭉 밀고나갈 힘이 생겼어요. 금방 1년이 지나 가더라구요. 개관 1주년 기념보고서를 내는데 지역주민, 이용어르신 인터뷰를 했어요. 인터뷰 내용에서 옛날에 우리 동네 이름이 나말, 새말, 아랫말, 윗말이라는 것을 알게 됐죠. 강서고등학교 앞에서「목동실버」 바로 이곳은 ‘나말’이었고 150년 된 느티나무를 수호신처럼 여기고 있더라구요. 지역주민들이 정감을 느끼고 공동체를 살리는 의미로 ‘나말사람들’ 이라는 주민조직을 했습니다. 나말사람들은 마을에서 이미 리더자로 인정받고 활동이 활발한 주민들로 구성했습니다.     목4동에는 주민센터 외에는 공공시설이 부족한 상태에서 「목동실버」생기니까 마을활동가들이 우리보다 더 좋아하면서 “마을 일을 같이하자” 제안을 해 오셨죠. 바로 통했어요. 서로 한 눈에 반해서 동시에 “무조건 YES”했죠. 우리는 지역주민들의 힘을 믿었고, 활동가들의 마음을 믿었죠. 정목초등학교 스카웃트, 양정중과 강서고의 오케스트라 봉사활동 등 외부에서 문을 두드리면 복지관을 무조건 개방했습니다. 작년에는 목사랑시장 상인회에서 전통시장을 살려보자고 하길래 “무조건 YES"했죠. 지역 소상공인들도 우리 고객이 되었어요.

     

    3. 「목동실버」는 주민조직활동이 활발하다고 평가받고 있던데요.

      노인복지관은 찾아오는 어르신만으로도 공간이 좁습니다. 우리 지역에 노인복지관이 생긴다니까 ‘이상한 노인들이 우리 아이들을 헤꼬지 하면 어떡하지’ 지역주민들이 데모(?)를 하셨잖아요. 이건 님비현상이라기보다는 노인에 대한 혐오이자 평소 노인에 대한 오해의 결과예요. 노인들은 살아왔던 마을에서 죽을 때까지 살아가길 바라는 특성이 있어요. 특히 목동은 이주를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생활이 안정된 분들이 많은 지역이죠. 정말 노인에 대한 오해였죠. 「목동실버」이용 어르신 대부분이 이 지역에서 신혼살림을 차리고 자녀를 키우며 40년, 50년 이상 살아온 지역주민이지요.

      「목동실버」는 이 지역에서 살아왔고 앞으로 살아갈 어르신들이 가족과 이웃과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했어요. 노인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는 활동이죠. 그것은 사회복지사로서 노인복지의 의무예요. 어르신들에 대해 지역주민이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고 오해가 있으면 이해시키고 더불어 살아가는데 노인이 빠져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조직이 필요했던 거예요. 우리는 어르신들이 마을에서 자녀, 손자녀, 이웃주민,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데 돕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지역주민조직활동은 의무이자 고유의 권한이죠.

      「목동실버」기관장이 양천구자원봉사센터의 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지역사회 기관과 단체, 주민들과 협력해서 개최한 음악회 

    4. 양천구는 고령친화도시로 국제인증을 받기도 했는데요.

      휴먼시티는 이 시대의 과업이자 지방자치의 역할이라고 봅니다. 양천구가 WHO에서 고령친화도시도시로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구민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기쁨입니다.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살아가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지자체 장의 의지로 시작되었고, 실행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고령친화도시와 자원봉사센터와 연결지점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인 것 같은데요. ‘질문이 좀 어렵습니다’ ㅎㅎ 일단 우리 양천구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되고 활동하는 자원봉사자가 13만명이 넘잖아요. 이렇게 많은 자원봉사자들의 역할과 기능을 세분화하고 쪼개보는 분석이 필요합니다. 초중고생부터 사회에서 전문직종에서 일하는 지역주민까지 등록된 자원을 고령친화도시와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가령, 양천구의 강점이 교육특구인데 교육특구에서 배출된 인재들이 고령친화도시와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자원봉사들의 자원을 모두 알고 있는 곳이 바로 양천구자원봉사센터이기 때문입니다. 고령친화도시네트워크 가입의 핵심은 노인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거리를 만들고,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건축물을 설계하고, 화장실에 안전바를 설치하고 피곤한 사람들이 쉽게 앉을 수 있도록 의자를 설치하는 일입니다. 이것이 노인들에게만 해당될까요. 노인, 임산부, 장애인, 어린아이, 생활에 지친 직장인, 데이트를 즐기는 젊은이. 구민모두를 위한 활동입니다. 덧붙이자면, 자원봉사센터는 충분한 경험과 역사를 가진 인큐베이팅의 플랫폼으로서 양천구가 WHO 고령친화도시네트워크 가입 인증이 지속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5. 어르신들의 자원봉사, 어떤 의미일까요?

    지금 「목동실버」에서 활동하는 봉사자들 대부분이 젊은시절부터 양천구자원봉사센터에서 활동하셨던 분들이예요. 나이가 들어 집 가까운 곳에서 새롭게 인생 3막을 시작하셨지요.

      천상병 시인은 인생을 소풍에 비유했잖아요. 어르신들이 이 세상으로 소풍을 왔다가 떠날 때 두려움 없이 떠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노인복지라고 생각합니다. 한평생 자녀 잘 키웠고, 친구들과 이웃들과 “잘 살다 잘 간다, 잘 있어라” 마감하는 삶. 이것은 자원봉사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렸을 적 ‘소풍’을 떠올려보면 한결 같잖아요. 가볍고 설레이고 기대되던 소풍, 어르신에게 있어 자원봉사는 마지막 손길, 발품, 마음을 내 주는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떠나는 소풍은 자원봉사로~~” 이거 슬로건으로 내 걸어도 좋겠는걸요.. ㅋㅋ.

     

     

    2019년 개관5주년을 맞은 목동실버복지문화센터 

     

    5. 기억에 남는 자원봉사자를 소개하신다면?

      평생 미용사로 일을 하다가 루마치스관절염 때문에 몇 년을 꼼짝 못하고 집안에서만 생활을 하다가 우연히 복지관을 알게 되었고 동화읽기, 종이접기를 배워 환경운동 활동가로 변신한 어르신이 계세요. 그 분은 직업병으로 육체의 고통 앞에서 헤맸던 그 시간을 보상이라도 하듯 사회활동, 자원봉사를 하면서 ‘선배시민’ 으로 새로운 삶을 사셨어요. 사람은 누구나 저 명치 끝 깊숙이 숨겨둔 힘이 있어요. 숨어 있는 힘을 이용하느냐, 사정시키느냐에 따라 행불행이 갈라지죠. 그 어르신은 아침에 눈뜰 생각 때문에 밤이 행복했고, 아침에 빨간 립스틱 바르고 복지관 나갈 생각 때문에 이미 하루가 즐거웠습니다.

    매일 매일이 소풍이었던거죠.

     

    6. 자원봉사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세계가 코로나19사태를 가장 잘 극복하는 대한민국을 극찬을 하고 있잖아요. 극찬을 받을 만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자원봉사자」들이예요. 특히 청소년자원봉사자들이 빛을 발하고 있어 더 기뻐요. 격리된 감염환자들에게 생활용품을 가져다주는 장면이 세계언론을 타고 나갔잖아요. 방학 때 청소년자원봉사자 교육을 하다 보면 ‘강제로 하는 자원봉사학교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자괴감이 들 때도 없잖아 있었는데 청소년자원봉자들이 생필품을 들고 각 가정을 방문하는게 세계 언론을 타고 비춰지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부심도 생기고 희열이 느껴지더라구요. 청소년들이 보태는 힘이 대단하다는 알게 된 계기가 되었어요. 청소년을 믿는 기성세대, 부모님과 할머니할아버지를 믿고 따르는 청소년. 자원봉사의 가치는 믿음과 신뢰입니다. 그리고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희망입니다.

     

    주민들과 함께 만든 축제 나비데이

       

    7. 앞으로 양천구자원봉사센터의 도전에 응원을 한다면?

      약 20년 전 처음 만났던 양천구자원봉사센터는 당시 아무도 하지 않았던 사업을 선도했었잖아요. 거룩한 책임감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0년이 지난 우리 양천구자원봉사센터는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 점검하길 바래요. 도전은 스스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을 때 가능해요. 호기심, 열정, 책임감 없으면 도전은 어려워요. 도전은 실패든 성공이든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되어 있어요. 자원봉사는 사회, 국가, 국제사회에 필요한 손을 내 밀어 잡아주는 행위잖아요. 잡아주는 손길에 ‘영혼’을 실어야 합니다. 호기심과 열정, 책임감에 영혼이 없으면 ‘하는 척’만 하게 되어 있어요. 자원봉사센터가 하는 일이 대부분 비슷할꺼예요. 누구나 하는 일에 영혼을 살짝 얹어보세요. 새로운 것이 참 많아요. 새롭게 도전하는 양천구자원봉사센터 일을 기대하며 거룩한 영혼을 담아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8.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높은데 이 현상을 어떻게 보시나요?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표현했지요. 코로나19는 전 세계인들에게 생리적, 안전, 소속의 욕구를 적나라게 드러내게 했어요. 메슬로우 1,2,3 단계는 생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단계잖아요. 대한민국이 세계 여러 나라로부터 칭찬을 받는 것은 생존에 필요한 물건을 사재기도 하지 않는다는 거잖아요. 그 다음이 문제이죠. 코로나19사태는 장기화되면서 ‘IMF보다 훨씬 어려운 시간을 보낼거다’라는게 일반적으로 경제학자들의 하는 말이예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 사람은 지치게 되어 있어요. 우리가 지금까지 누려왔던 물질의 풍요를 정신의 풍요로 바꿔야 합니다. 서로 존중하면서 자아실현의 욕구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길을 모색해야 합니다. 정신세계를 높이고 의식을 높이는데 에너지를 쏟을 때입니다. 생각의 공론화, 마음의 공유, 시작해야 합니다.

    새로운 문화와 의식혁명이 필요한 이때, 우리 양천구자원봉사센터의 고유 역할이 기대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