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공적인 공익캠페인을 위한 '세상을 바꾸는 들꽃캠페이너' 집중워크숍
    센터소식/활동STORY 2020. 7. 13. 15:21

    지난 양천구자원봉사센터 직원들은 한 권의 책을 만났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지역공동체의 변화와 사회혁신을 위한 가이드북’

     

    이 책은 미국 캔자스대학 지역보건발전센터에서 개발한 커뮤니티 툴박스의 한국어판으로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과 재단법인 와글에서 발행한 책인데요.

    책을 펼쳐 내용을 보니 “와! 우!”

    캠페인에 대한 A~Z까지 모든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었어요. 

     

    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 PDF다운로드받기  

    재단법인 와글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agl.net/campaign


    캠페이너는 우리가 함께 누릴 이익과 가치를

    위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서는 사람,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서는 일하는 사람인데요. 

    이들이 성공하는 캠페인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자인거죠!

     

    자원봉사자들과도 함께 보면 너무나 좋을 만한 책인거에요!!

    '이 책을 꼼꼼히 보고 학습하여 양천의 봉사자들과 공유해야지~'

    라는 마음으로 직원들부터 이 책을 구해 공부를 해보기로 했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책은 비매품.

    구매할 수도 없는 귀한 책이었어요...

    한권을 겨우 구해서~

    발행처에 동의를 구하고 제본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기본으로 학습하면서 

    참고자료로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발행한 '들꽃이 사는 법' 함께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들꽃이사는 법 PDF다운로드받기 

    경기도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자료실 바로가기 

    http://www.ggvc.or.kr/news/info_data.asp

     

    그리하여

    세상을 바꾸는 들꽃캠페이너 워크숍이 시작됐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캠페이너 X 들꽃이 사는 법 = 세상을 바꾸는 들꽃캠페이너

     


    1회차. 캠페인이란?

    처음의 캠페인에 대한 부분은 조봉실 부장님께서 진행해주셨어요.

    자신의 캠페인 진행 및 참여경험을 나누어보고, 캠페인의 정의, 방법, 사례 등에 대해 공유했어요.

    캠페인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평소의 개념을 확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공익적 캠페인이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사회적 변화를 위한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조직적이고 계획된 일련의 행동이다.”

     

     

     

    2/3회차. 성공하는 캠페인 7단계 이해하기

    이 책에서는 성공하는 캠페인의 7단계의 과정을 툴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 조아라 팀장님과 윤성일 팀장님이 나누어 발제를 해주셨어요.

    마침 우리센터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아이스팩 하리캠페인을 사례로 설명을 해주셔서

    적용점에 대해 이해가 쏙쏙!

    우리가 그동안 해왔던 과정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다시한번 정리하면서, 세부적인 프로세스와 팁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성공하는 캠페인 7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PDF파일을 참고하세요~

     

    ①문제의 발견

    ②목적과 목표세우기

    ③지형분석

    ④현장조사

    ⑤실천전략과 액션플랜

    ⑥메시지 작성

    ⑦평가하기

     

     

    4회차. 캠페이너를 위한 리더십

    이제 7단계의 이해를 마치고 마지막 챕터는 캠페이너를 위한 리더십이었는데요.

     

    공익적 소셜리더는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선한의지와 열정을

    낼 수 있도록 고무하고,

    각자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게끔 도와서,

    좋은 팀워크로 최대의 시너지를 만드는 사람’ 입니다. 

     

     

    이 시간에는 조봉실 부장님이 리더십에서 고려할 항목과 리더십 유형, 위기상황에서의 리더십에 대해 설명해주시면서, 영화속 등장인물들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영상을 함께 소개해주셨습니다. 

    어벤저스, 시스터액트, 리멤버타이탄까지 

    무려 3편의 영화속 리더십을 살펴봤습니다.

     

    리더십에서 고려할 항목은 아래와 같아요. 

    - 조직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생각하라

    - 자신을 정직하게 들여다보라

    - 다른 리더들을 관찰하고 배워라

    - 리더십에 대한 연구를 하라

    - 열림 마음으로 변화를 준비하라

    - 창의적인 리더가 되라

    - 윤리적 리더십을 지켜라

     

     

    5회차. 캠페인기획안 팀별발표 및 적용방안 토론

    드디어 대장정의 마지막시간.

    이제까지 배운 캠페이너 7단계를 실제사업기획에 적용해보고 발표하는 시간이었는데요.

    활동지원팀은 청소년봉사프로그램, 운영지원팀은 SNS온라인캠페인을 주제로 했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센터사업과 접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종합토론도 진행했습니다.

    인정진흥사업, 캠페이너 양성과정, 단체와 캠프와 관련한 적용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존의 캠페인을 보다 업그레이드하고,

    좀 더 폭넓게 세밀하게 보는 방법을 내재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는 평가의견을 나누었어요. 

     

    이제 학습의 내용을 센터사업과 접목하여 적용하고 실천할 일이 남아있는데요~

     

    앞으로 좀더 고민해서

    양천구 봉사리더, 양천구민들이 캠페이너로 활동하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기대해주세요~~!!

     

     

     

    댓글 0

서울특별시 양천구 중앙로 250